호주에 처음 오게 되면 모든 것이 낯설고 어디서 시작해야 할지 모를 때 알아두면 좋은 전화번호들이 있습니다. 오늘은 호주에서 생활하다 보면 꼭 필요한 전화번호 정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호주 주요 전화번호
1. 긴급 상황(Emergency) 시(화재, 긴급구제, 경찰 및 구급차 요청): 000
화재나 구급차가 필요한 상황 등 긴급상황에서는 000번을 돌리면 상담원이 전화를 받습니다.
영어가 잘 안 되는 경우에는 상담원이 통역을 연결해 줍니다.
2. 긴급하지는 않지만 경찰에게 신고해야 할 일이 생긴 경우 : 131 444
예를 들어 도둑이 들어왔으나 이미 도둑이 왔다가 간 상황이라면 '131 444'에 전화하거나 로컬 경찰서에 연락합니다.
3. 응급상황이 아닌 경우
- 구급차 요청: 131 233 (응급이 아닌 경우)
- 전기가 끊긴 경우: Electricity Outages 또는 Power outages로 검색하면 지역마다 다른 회사 번호가 나오게 됩니다. 예를 들어 브리즈번의 경우 'Energex '에 전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- 13 62 62
- LPG 가스 누스 신고(LPG Leaks): SA, QLD, NT 1800 808 526
- Natural Gas 누스 신고: 1800 427 532( Darwin, NT: 1800 017 000)
- 자동차 고장 (NRMA: Emergency Service): 131 111 (이외에도 Roadside Assistance로 검색하면 여러 회사가 나옵니다.)
참고: 어떠한 경우라도 응급상황이라면 '000'으로 전화해야 합니다. 예를 들어 자동차 사고가 났는 데 인명사고가 없고 응급하지 않으면 '13 11 11'로 전화를 하지만 누가 다치거나 응급하다면 '000'으로 전화를 해야 합니다.
4. 호주 정부기관 전화번호
이민성(Department of Immigration & Multicultural Affairs)
- 호주 내: 131 881
- 호주 밖: +61 2 6196 0196
- 번역 통역 서비스: 13 14 50
- 영업시간: 월~금 09:00 ~ 17:00
호주 센터링크(Centrelink): 131 202(통역서비스)
- 영업시간: 월~금 08:00 ~ 17:00
5. 통역 서비스(TIS National Service): 131 450 (24 시간)
- 영어가 모국인이 아닌 사람에게 통역을 무료로 해주는 서비스입니다. Medicare와 Child Support Payment and Service 등을 이용할 때 통역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.
- 또한 2200개의 기관에서 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. 예를 들어 병원, 약국, 전화 회사, 전기 회사, 법률 회사, Local councils(한국의 구청 같은 기관), 정부 기관 등등 많은 기관과 회사들입니다.
- 하지만 모든 회사가 가능한 것은 아니고 통역서비스 요금은 부과되는 것을 원치 않는 경우는 통역서비스를 받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. 이유는 비용 문제인 경우이기 때문에 작은 규모의 회사들은 원치 않을 수도 있습니다.
- 하지만 이민자들이 필요한 병원이나 공공기관 등은 문제가 거의 없기 때문에 혹시 필요하시면 통역서비스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.
한인 주요 기관 전화번호
1. 시드니 대한민국 총 영사관 전화번호
- 대표전화(근무시간): +61 2 9210 0200
- 민원실(근무 시간): +61 2 9210 0234
- 사건사고 핫라인(영사콜센터, 24시간): +82 2 3210 0404
- 긴급연락처(사건 사고 등): +61 403 546 058
2. 한인회
- 호주 시드니 한인회: 02 9798 8800
- 호주 퀸즈랜드 한인회: 07 3891 6622
- 호주 골드코스트 한인회: 07 5592 4488
항공사 전화번호
1. 대한 항공
시드니 지점: 한국어 영어 24시간 제공
예약 및 발권: +61 2 9262 6000
해외에서 한국으로 전화할 때 +82-2-2626-2001
현재 대한항공 브리즈번 지점은 코로나로 인해 운행이 중단된 상태입니다.
공항 지점: +61 2 9699 6466
운영 시간: 월, 화, 수, 목, 금 09:00 ~ 16:30
2. 아시아나 항공
시드니 지점: +61 2 9260-4300
운영 시간: 월~금 09:00 ~ 17:00(공휴일 제외)
시드니 공항: +61 2 9669 2530/2560
운영 시간: 05:30 ~13:10
요즘은 온라인으로 접수를 받거나 SNS 또는 채팅창으로 Customer Service를 하는 곳이 많고 직접 전화를 받는 곳이 많이 줄어들었습니다. 인력을 줄이고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함이지만 소비자 입장으로는 연락이 잘 안 돼서 답답할 때가 있습니다. 특히 영어도 잘 안된다면 더욱 그렇습니다. 꼭 필요한 경우에는 통역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.